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상심리학의 역사

서론 임상심리학의 과거와 현재에 관하여 임상심리학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20세기 초반 50여 년 동안 임상심리학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성장해 왔고, 이에 관련된 주요 접근법의 폭발적인 성장이 있었습니다.  성격에 대한 정신역동적, 행동주의적, 인본주의적, 인지 주의적, 체계적 그리고 생물학적 접근법으로 이어져왔습니다.  이러한 접근 법들이 어떻게 임상심리학이 되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임상심리학의 기원

 임상 심리학은 세가지 요인이 기본 토대가 되어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세 가지 요인은 과학적 연구방법의 사용(경험적 전통) 개인차의 측정 (심리적 측면), 행동 장애의 분류와 치료 (임상적 전통)입니다.

1.1  경험적  전통

 역사가들은 현대 심리학의 시작을 전형적으로 분트가 정신과정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최초의 실험실을 세운 1879년으로 기록합니다.  분트는 생물학, 물리학 또는 여타 과학들처럼 심리학이 경험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분트의 제자 중 위트머는 1888년 펜실베이니아 대학을 졸업한 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분트의 지도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892년 박사과정을 마친 후 위트머는 펜실베이니아 대학 심리학연소고의 책임 자로 임명 되었다.

1.2 심리측정적 전통

  임상심리학 발달의 두 번째는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측정하는  활동입니다. 임상심리학은 개인을 다루기 때문에 사람 들 간의  차이를 구분하고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전까지는 지식분야가 될 수 없었습니다. 개인차에 대한 과학적 측정법의 가장 초기 발달 들은 천문학과 해부학 분야에서 출현했습니다. 

2. 임상심리학 성장의 시작

 임상심리학은 20세기 초 40년 간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심리 평가, 후에는 심리 치료로 적용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임상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조직과 지침을 만들었습니다.   1900년 대 초까지 미국과 유럽의 대학에서 심리학과가 많이 설립되었고, 이러한 학과와 관련된 사람들이 자신의 전문 지식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1 심리학적 검사의 확장

 심리검사는 주의 깊은 측정과 표준화된 적용을 강조하여 초기의 많은 경험적 심리학자들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심리 치료와 비교해서 심리검사는 보다 엄격하고 완고한, 응용심리학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심리학자들이 정신병원, 치료소,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위한 특화된 환경 등에 고용되었기에 심리 검사는 의학적 조력자로 받아들여졌습니다.

2.2 임상가들이 심리치료자 역할을 추구함

 임상심리학자들은 심리평가에 심리치료 역할을 추가하였습니다. 심리학은 학술적인, 실험기반 학문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위트머를 포함한 소수의 초기 심리 학자들은 성인 심리에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심기검사는 성격과 정신 정신병리를 포함한 측정으로 확장하였고 위트머 이후에 임상심리학자들이  교육적 부적은 뿐 아니라 사회적 치료를 포함하여 내담자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결론 임상가들이 전문가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심리학의 응용적 접근을 선호하는 사람 들은 그들의 생각을 더 반영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임상심리학자들은 점점 성인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의 가치를 알았습니다. 두 번의 세계대전으로 인한 수요의 증가와 검사의 발달, 강력한 전문가 조직의 설립은 결국 심리치료의 영역을 임상심리학자들에게 열어 주었습니다.